♣ 헌혈사랑/☞ 헌혈 봉사회

헌혈러브레터 2018년 7호

건강미인조폭 2018. 8. 20. 20:42

8월 20일




탄자니아 국가혈액사업 관계자, 한적 선진 혈액사업 시스템 견학

 

탄자니아 국가혈액사업 관계자들 기념 사진  탄자니아 국가혈액사업 관계자들 중앙혈액검사센터 견학 사진


대한적십자사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 연수 프로그램(CIAT)의 일환으로 ‘3차 년도 탄자니아 수혈서비스 제공 역량강화(’16-‘18) 연수’를 지난 7월 19일부터 8월 1일까지 14일간 진행하였다.

2016년부터 매년 진행 된 대한적십자사 혈액사업 연수 프로그램에 탄자니아 정부, 국립수혈서비스(National Blood Transfusion Service), 병원 등 총 45명의 관계자가 참여하여 대한적십자사의 선진 혈액사업에 견학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올해 연수 프로그램은 혈액정책, 헌혈자 모집 및 홍보, 전산관리시스템을 주제로 하여 총 15명의 연수생이 참가하였다. 연수생들은 중앙혈액검사센터, 혈장분획센터, 서울적십자병원 등을 방문하여 대한적십자사 혈액사업 및 병원 시스템을 배우고 탄자니아에 적용할 수 있는 Action Plan을 수립하였다.

탄자니아 연수생들은 “3년 동안 대한적십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배웠다. 이제 앞으로 그 동안의 연수를 바탕으로 탄자니아의 수혈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라며 마지막 연수 프로그램을 마친 소감을 밝혔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 지구, 대한적십자사에 헌혈버스 기증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 지구, 대한적십자사에 헌혈버스 기증 사진

(좌)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 지구 정노진 총재, 대한적십자사 박경서 회장


지난 7월 17일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가 대한적십자사에 헌혈버스를 기증하는 기념식이 있었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 지구는 ‘우리는 봉사한다 We serve’라는 모토하에 헌혈 버스 기증 및 정기적인 헌혈 참여로 생명 나눔에 이바지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날 기증식에는 대한적십자사 박경서 회장, 김명한 혈액관리본부장,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 정노진 총재, 이영자 제1부총재, 양주환 제2부총재 등이 참석하였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D지구는 이날 기증식에서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자원봉사활동, 기부문화 확산, 사랑의 헌혈 및 생명보호 운동, 구호활동 등의 협력을 약속하는 사회공헌협약도 체결하였다.

대한적십자사 박경서 회장은 “국제라이온스협회의 봉사 정신을 잘 알고 있다. 봉사에는 국경이 없다. 헌혈버스 기증이라는 중대한 결정을 해주신 정노진 총재님을 비롯하여 354-D지구 회원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전국 혈액원 소식 이모저모

[서울중앙] 도움을 주고자 시작한 헌혈, 어느 덧 마지막 헌혈까지

 

곽은섭 헌혈자분 160회 헌혈기념 사진


“2005년 즈음 교통사고나 암에 걸려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혈액이 절실하다는 뉴스를 보고 헌혈을 시작했어요. 내가 건강하니까 헌혈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지금까지 100회가 넘도록 헌혈을 하고 있어요.”

헌혈 정년 만 69세를 넘기기 전 마지막 헌혈을 하는 곽은섭 헌혈자가 밝게 웃으며 한 말이다.

“건강하기 때문에 어려운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데에 보람과 긍지를 느껴요. 우리 자식들에게도 권하고 싶고, 건강하고 젊은 사람들에게 헌혈을 많이 하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곽은섭 헌혈자는 160회 헌혈을 마지막으로 젊은 사람들이 헌혈에 동참하길 바란다는 당부의 말을 남겼다.

 

 [서울중앙] 걸그룹 러블리즈 팬카페 ‘러블리즈갤러리’ 앨범 1,024장기부


걸그룹 러블리즈 팬카페 ‘러블리즈갤러리’가 서울중앙혈액원에 헌혈증진을 위한 공익에 사용해달라며 러블리즈의 4집 앨범 1,024장을 기부하였다. 기부자는 서울중앙혈액원에 방문하여 혈액원내 헌혈센터에서 헌혈을 하고 앨범을 기부하였다. 이번에 기증된 러블리즈 앨범은 팬들의 뜻에 따라 군부대 헌혈 장병들에게 생명 나눔 실천에 감사하고 앞으로의 꾸준한 헌혈을 응원한다는 의미로 전달 될 예정이다.

 

걸그룹 러블리즈 사진

(자료 : 러블리즈 공식사이트)

 

 [서울남부] "생애첫헌혈, 서울남부혈액원 견학으로 시작해요."

 

가락고등학교 학생들 서울남부혈액원 견학 사진


2018년 7월 12일, 가락고등학교 학생 17명이 서울남부혈액원에 방문하였다. 이날 견학프로그램은 혈액원 견학과 직업체험을 동시에 진행하여 혈액원의 사무직, 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등 다양한 직업에 대한 탐색의 시간과 함께 대한적십자와 서울남부혈액원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 기관인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제로 견학 중에 헌혈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다는 학생 4명은 헌혈에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고, 헌혈에 참여할 기준에 맞지 않는 학생들은 헌혈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하여 공부하고 앞으로 헌혈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인천] 헌혈의집 부천센터 내부 리모델링 후 재개소

 

헌혈의집 부천센터 내부 리모델링 사진  헌혈의집 부천센터 내부 리모델링 사진


헌혈의집 부천센터가 5월 14일부터 7월 3일까지 진행된 내부 환경 개선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7월 4일 새롭게 개소하였다.

1996년 11월 12일에 개소한 부천센터는 2006년 첫 내부 리모델링 이후 12년 만에 다시 한 번 헌혈자 안전 및 서비스 향상, 쾌적한 헌혈 환경 제공을 위해 내부 환경 개선공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노후화된 장비 및 가구 교체, 헌혈자 휴게실 및 대기 공간 환경 개선, 헌혈관련증상자를 위한 휴식 공간 마련 등이 개선되었다.

부천센터는 전혈 채혈침대 3개, 혈소판 성분채혈기 2대, 혈장 성분채혈기 5대를 갖춰 최대 10명까지 동시에 헌혈이 가능하며, 평일 9시~20시, 토요일 10시~20시, 일․공휴일 10시~18시까지 운영된다.

 

 [인천] 헌혈자 인천SK행복드림구장 시구·시타에 나서

 

시구 중인 유재경 헌혈자 사진  시타 중인 김민석 헌혈자 사진

시구 중인 유재경 헌혈자

시타 중인 김민석 헌혈자


지난 7월 24일 인천SK행복드림구장에서 혈액사업 60주년 및 7월 헌혈의 날을 맞아 인천혈액원 다회헌혈자 시구·시타 행사가 열렸다.

이날 시구는 1993년 6월 11일에 처음 헌혈 이 후 25년 동안 총 437회 헌혈을 하며 인천지역에서 가장 헌혈을 많이 한 다회헌혈자 중 한명인 유재경 헌혈자가 맡았다. 유재경 헌혈자는 제일요리학원 원장으로 본인이 받은 헌혈 증서를 기부하는 동시에 주변 사람들에게도 헌혈의 중요성을 홍보하며 생명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시타에는 1996년 7월 12일에 첫 헌혈 후 22년 동안 전혈 10회, 혈장 201회, 혈소판 97회로 총 308회 헌혈을 한 인천혈액원의 또 다른 다회헌혈자인 김민석 헌혈자가 맡았다. 김민석 헌혈자는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도 헌혈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기적으로 헌혈에 참여하고 있고 긍정적인 헌혈 인식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다회헌혈자 시구·시타외에도 경기 전 헌혈 홍보 영상 상영 및 장내 아나운서 헌혈 참여 안내 방송 등이 이루어져 많은 관중들에게 긍정적인 헌혈 이미지를 인식시켜주고 하절기 헌혈 참여를 독려하는 시간이 되었다.

 

 [울산] 우신고등학교 헌혈 골든벨에 400여 명 참여

 

가락고등학교 학생들 서울남부혈액원 견학 사진


지난 7월 13일 울산혈액원 주최로 개최 된 우신고등학교 ‘도전! 헌혈 골든벨‘에 1,2학년 학생 400여 명이 참여하여 헌혈과 혈액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예선 OX퀴즈를 거쳐 150명이 본선에 진출하였고, 패자부활전으로 50명 이 더해져 총 200명이 본선에 올랐다. 본선에서는 적혈구, 혈장, 혈소판 등의 용어를 적는 주관식 문제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꼈으며, 혈액과 수혈에 역사를 묻는 질문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탈락하였다.

최후의 2인 중 마지막 헤모글로빈의 개념을 묻는 문제에서 1학년 3반 이재민 학생이 우승을, 1학년 6반 윤서정 학생이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한편 우신고등학교는 매년 3회, 500명 이상 헌혈에 참여하는 헌혈 우수학교이다. 최근에는 학생들이 헌혈로 모은 헌혈증서를 울산대학교병원에 환자들을 위해 325매,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의 아이들을 위해 218장씩 각각 기부하였다.

 

 [강원] 생명나눔 약속 - 강원FC 사회공헌협약


강원혈액원과 강원FC는 지난 7월 13일 사회공헌업무 파트너로 상호 협력과 이익 증대 및 기업 이미지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강원혈액원과 강원FC, '사회공헌 협약' MOU 체결식 사진

(좌) 강원FC 윤민호 선수, 정성현 선수, 강원혈액원 이상천 원장, 강원FC 이재관 선수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강원FC는 올 시즌 홈경기 날짜 기준 3개월 이내에 해당하는 헌혈증 소지자에게 경기당 최대 2매 한정, 입장권 5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홈경기 당일 경기장 외부에서는 헌혈 장려 캠페인이 진행되며, 도내 우수 헌혈자에게는 시축 또는 선수입장 에스코트 기회가 주어진다. 강원FC 선수단과 사무국 직원들은 헌혈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헌혈 홍보영상 등을 제작하기로 했다.

강원FC 조태룡 대표이사는 “앞으로 강원FC는 강원도를 대표하는 프로스포츠 구단으로 책임감을 갖고 강원혈액원과 함께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강원혈액원 이상천 원장은 “강원FC 선수단과 임직원들이 헌혈협약을 계기로 생명나눔 헌혈운동에 적극 동참하고 강원 도민들에게 홍보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생명나눔 헌혈에 같이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대전·세종·충남] LS산전(천안공장) 헌혈증서 기증

 

LS산전(천안공장) 헌혈증서 기증 사진

(좌) 대전·세종·충남혈액원 김용만 헌혈개발팀장, LS산전 최종택 천안공장장


2018년 7월 4일 LS산전 천안공장은 직원들이 수년간 모은 소중한 헌혈증서 118매를 소외되고 어려운 환경에 있는 환자들을 위해 기증하였다.

LS산전은 2006년부터 매년 동하절기 헌혈에 참여하여 혈액수급이 어려운 시기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1년에 3회 이상 헌혈을 통한 사랑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이다.

LS산전 최종택 천안공장장은 “직원들이 생명나눔을 통해 모은 소중한 헌혈 증서가 의미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바란다.”며, 혈액수급이 어려운 시기 혈액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기쁘다는 소감을 남겼다.

'♣ 헌혈사랑 > ☞ 헌혈 봉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아이 생일에 헌혈로 축하  (0) 2018.08.26
헌혈릴레이 352번째 주자  (0) 2018.08.23
헌혈릴레이 322번째  (0) 2018.08.09
헌혈릴레이 295번째  (0) 2018.07.26
헌혈러브레터 2018년 6호  (0) 2018.07.20